노화에 따른 변화와 원인

왜 늙는것일까? 건강한 삶을 살면서도, 우리는 모두 노화로 인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노화와 건강

노화란,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어나는 복잡한 생리학적 변화입니다.

운동을 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며, 적절한 질 좋은 수면 시간을 확보하고,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은 신체나이에 엄청 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발생하는 질병 위험도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은 질병 예방과 노화의 영향을 줄이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몸의 장기는 성장이 멈추는 20대 초반 이후부터 기능이 지속적으로 감소한다. 사실상 노화의 시작되는 시기인 샘입니다. 그 속도는 장기와 기능마다 다르지만 70세가 넘어가면서 30%이상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 우리몸의 기능의 감소는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생존에 위협이 되게 됩니다.

노화를 연구하시는 노화학자들은 목적은 수많은 연구를 통해 점진적인 기능감퇴가 나이가 들어서도 일어나지 않게 하다가 갑자기, 순식간에 0으로 떨어지게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합니다. 이유는 평균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오래산다는것에 기뻐하고 만족하기보다 이로인한 신체약화, 질병에 더 노출되어 죽기전까지 병원비 지출과 함께 병치레를 하다 죽는다는 통계가 있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기능이 점차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직각적으로 떨어지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게 만드는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이것을 “체기능변화의 직각화”라고 부릅니다.

노화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인은 유전적인 영향입니다.

즉,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에 의해 노화의 속도가 결정되며 이외의 외부적인 요인도 노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태양의 자외선, 오염, 시간이 지남에 따른 세포 손상 등이 노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인체의 호르몬 변화, 세포의 불규칙한 분열, 노폐물 축적 등 노화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노화는 다양한 복잡한 생리학적 변화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노화 과정은 우리가 성장하는 과정과는 다소 다릅니다. 노화로 인한 변화는 환경 요소와 세포내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노화에는 크게 2가지로 내적인 요소, 외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노화의 내부적 요인

1. 세포 노화 : 세포들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적절한 신호가 없으면 죽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죽는 세포들이 세포 분열 후 세포 결합을 통해 조직과 기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점차적으로 축적되면서 노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1개의 수정란에서 출발하여 수십조~수백조개의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없어지는 세포도 많습니다. 하루에 새로 만들어지고 사라지는 세포의 숫자는 3300억개라고 하며 1초에 380만개의 세포를 교체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세포는 무한대이지 않습니다. 세포는 주어진 분열 수가 고갈되면 증식을 멈추고 ‘세포 노화‘라는 상태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 현상을 텔로미어 쇼트닝(telomere shortening)이라고 부릅니다.

텔로미어는 그리스어의 ‘끝'(telos)과 ‘부위'(meros)의 합성어입니다.

텔로미어(telomere)는 염색체의 끝부분에 있는 염색 소립으로 세포의 수명을 결정짓는 역할입니다. 이것이 세포시계의 역할을 담당하는 DNA의 조각입니다. 세포가 분열을 거듭하면 DNA의 말단이 점차 짧아진다. 하등생물인 박테리아는 DNA 짧아짐이 없다고 합니다. 이부분 또한 인정하기가 어려워집니다.

2. DNA 손상 : 유전적 및 외적 노출에 의해 DNA 이중 나선 구조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손상은 수명이 길어질수록 축적됩니다. 이러한 손상은 세포 내에서 DNA를 교정하기 위해 작동하는 복제 프로세스의 정확성을 낮추는 경우도 있으며, 종종 암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참고로 암세포는 절대 늙지않는다고 합니다. 아이러니한 부분이다.

3. 유전인자 : 노화 유전자는 세포 사이클과 세포 손상을 감시하는 세포내 분자 신호체계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들 유전인자의 동작은 노화와 노화 관련 질병의 발생에 영향을 미칩니다.

4. 호르몬 변화 : 노화와 함께 수많은 호르몬 변화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치매, 관절염과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화의 외부적 요인

일란성 쌍둥이가 같은 속도로 노화하거나 같은 수명을 살지 않는다는 결과는 유명합니다.

산화적 손상으로 인한 요인이 노화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체내에서 산화적 손상을 일으키는 물질은 활성산소입니다.

활성산소의 양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신체에 나쁜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유산소 운동을 너무 격하게 많이 하게되면 노화가 빨리 진행 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노화·암 등을 유발하는 주범이 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활기차게 살면서 노화를 억제하려면 활성산소 양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성산소의 양이 과다하면 주름· 백내장·황반 변성·혈관 노화·암 등 그 해악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과도한 활성산소를 줄이기 위해 비타민 C·비타민 E 등 각종 항산화 성분을 섭취하는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또한 산화적 스트레스에도 영향을 받는데, 산화적 스트레스는 노화와 관련된 변화를 유발합니다. 또한, 노화의 결과로 인해 대사적 불균형이 발생하고, 대사 속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노화는 복합적인 생리학적 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노화와 관련된 다양한 질병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것이 노화를 늦추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식이섬유 건강 음식, 간식<바로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