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너리즘이란

매너리즘

항상 틀에 박힌 일정한 방식이나 태도를 취함으로써 신선미와 독창성을 잃는 일의 뜻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국어사전>

좀 더 의미를 알아보자면

매너리즘(mannerism)은 만질 수 있고 인식 가능함을 의미하는 ‘양식(manner)’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maniera’에서 나왔다. 르네상스의 지속적인 영향이다. 양식에 대한 용어로서 매너리즘을 분류하는 것은 어렵다. 이 용어는 20세기 초반에 16세기 이탈리아의 분류하기 어려워 보이는 예술(성기 르네상스와 관련된 조화롭고 이성적인 접근법이 나타난다고 인식할 수 없는 예술)들을 분류하기 위해 독일 미술사학자들이 보급시켰다. 이 용어는 예술가들과 양식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라고 위키 백과에 나와 있습니다.

이렇게 매너리즘은 정확히 명명하기에 어려운것 같습니다.

매너리즘은 르네상스와 바로크시대의 양대 산맥에 중간에 나타난 문화 개념으로 두 시대에 비해 큰 이슈는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크게 주목 받지는 못하고 르네상스 이후 잔잔한? 시기로 보고 요즘 주로 쓰이는 신선미와 독창성을 잃었다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매너리즘이란

매너리즘은 대문주의라고도 불리며,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중반에 이르는 유럽의 문화 개념입니다. 특히 미술사에서 많이 사용되며 규칙성과 조화로움을 강조합니다. 매너리즘 문화는 과도한 토막글의 사용, 복잡한 문장 구조, 은유와 상징 등이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예술 작품에서는 아름다움의 추구와 현재의 역사적 양식을 다시 해석하여 새로운 미적 언어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경우, 매너리즘이 과도한 미학적 상징화를 추구하면서, 현실성과 상식적인 비주류적 측면을 소외시키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 비판받기도 합니다.

매너리즘의 역사, 특징

매너리즘은 16세기 후반, 르네상스 문화가 마무리되며 바로 17세기 초의 바로크 전기로 전환되기 직전의 유럽에서 대두된 문화적, 예술적 양식입니다. 이러한 시기에서는 예술가들이 신선한 스타일과 형식을 창조하려 하고, 개성적인 작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매너리즘은 과장된 비례감각, 대칭성, 섬세한 선과 조각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화면 내의 요소들이 모두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고전적인 기술 수련과 대조적으로 규칙성과 조화로움 측면을 중시합니다. 이러한 매너리즘의 작품들은 자연스럽지 않은 포즈와 뒤틀린 형태, 신비스러움과 수상함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들이 고도로 아우르는 인문학적, 대체로 시적이고 선율적이며, 항상 동떨어진 분위기를 띠고 있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매너리즘 문화의 발전

매너리즘 문화는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중반까지의 유럽에만 국한되지 않고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끼쳤습니다. 대표적으로,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 가운데에서 시작되었고, 이전 르네상스의 작품들에서 보이는 독창적인 스타일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발전하였습니다. 매너리즘 문화는 재발견과 수장들의 요구를 통해 발전하게 되었으며, 르네상스 끝이 어두운 분위기와 함께 매너리즘의 시작을 알리는 작가들의 작품들이 등장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이후 매너리즘 문화는 스페인 바로크와 프랑스 바로크, 그리고 황금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여기에는, 브로치어나 아베즘 등 같은 새로운 선율과 기발한 작품들이 등장하면서 매너리즘은 계속해서 발전해 갔습니다. 이로 인해, 매너리즘 작품들은 전세계적으로 수용되었고, 이후의 예술에 대한 요구와에 설명될 수 있는 유수 작품 출시, 전시 및 미술 박물관 회수에 대한 필요성에 이어서 발전해왔습니다.

매너리즘의 영향력

매너리즘 문화는 그 짧은 기간 동안 많은 영향력을 끼쳤습니다. 먼저, 이 시기의 예술 작품들은 다양한 국가뿐만 아니라 건축, 인테리어, 장식 디자인 등을 포함한 다른 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매너리즘 문화는 기독교와 로마 카톨릭 교회의 전통적인 주제와 정치적인 수용력을 포괄적으로 다루기 시작하면서 수공예, 유제품 기술, 정교한 공예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도 전파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 시기의 예술, 문학, 철학 등의 많은 작품들은 현재에도 계속해서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살아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매너리즘 문화는 이후의 많은 예술 혁명과 혁신에도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예술 혁명과 혁신들은 이전 예술 시기에서 이루어진 발전을 여과하면서 절제 언어에 참신한 표현을 더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매너리즘 문화는 인간의 감각 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예술, 문화, 철학 등에서도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매너리즘 주요 작가와 작품

  1. 파르마의 코리지오 (Antonio Allegri da Correggio, 1489-1534)
    • 작품: ‘아이오의 부활’ (The Ascension of Christ, 1522)
  2. 파르마의 파르메시아노 (Francesco Mazzola, known as Parmigianino, 1503-1540)
    • 작품: ‘마다나와 장로의 세례’ (Madonna and Child with St. John the Baptist, 1525-1527)
  3. 포니토르모 (Jacopo Pontormo, 1494-1557)
    • 작품: ‘요셉과 그의 형제들’ (Joseph in Egypt, 1518)
  4. 로사소 (Agnolo di Cosimo, known as Rosso Fiorentino, 1494-1540)
    • 작품: ‘데스차르트 묘지’ (Descent from the Cross, 1521)
  5. 브론지노 (Agnolo di Cosimo, known as Il Bronzino, 1503-1572)
    • 작품: ‘열보라 메디치와 그의 양아들’ (Eleanor of Toledo with her son, 1545)

이러한 작가들 외에도 토마소 마네로토(Tomaso Manzuoli), 소프로니사라(Girolamo Mazzoni), 아키돌프로(Benvenuto Cellini) 등의 작가가 매너리즘 예술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이들의 작품들은 우아함과 세련미를 표현하며, 대칭과 균형 감각 등 매너리즘의 핵심적인 특징인 비조화와 변화를 잘 보여줍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이후의 예술 세계에도 큰 영향을 불러올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매너리즘과 바로크 예술의 차이

매너리즘과 바로크 예술은 시대적 배경, 예술적 특징, 주요 작가 등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 시대적 배경: 매너리즘은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초까지의 시기로, 고전적 르네상스 시대의 끝부분과 연결됩니다. 그에 반해, 바로크 예술은 17세기에서 18세기 사이에 유행하였으며, 매너리즘 이후의 시기를 대표합니다.
  • 예술적 특징
    • 매너리즘: 왜곡된 인체 비례, 뒤틀린 포즈, 부자연스러운 구성, 모호한 공간감 등이 특징으로, 조화와 균형에서 벗어난 미학이 강조됩니다. 전체적으로 예술가 개인의 개성과 기교가 중요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바로크: 감정적 표현과 웅장함, 드라마틱한 극적 표현, 다이내믹한 움직임, 명확한 공간감 등이 특징인 실용적이고 과장된 미학이 강조됩니다. 바로크 예술은 종교, 국가, 정치적 목적을 포함하여 대중적 감동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