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교통패스 Oyster Card 영국여행

영국 교통카드

영국 런던 오이스터 카드(Oyster Card)는 런던 대중교통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충전식 전자 지불 카드입니다. 이 카드를 이용하면 런던의 지하철, 버스, 기차, 트램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이스터 카드를 알아보기 전 영국의 교통 시스템에 대해서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국교통패스 Oyster Card 영국여행

<오이스터 카드 홈페이지>

런던의 교통 존 (Transport Zones)

런던은 교통 관리를 위해 여러 개의 교통 존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는 1존부터 9존까지로 구분되며, 중심부인 1존에서 멀어질수록 숫자가 커집니다. 각 존에 따라 지하철 및 기차 요금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1존 : 런던의 중심부에 해당하며, 대부분의 주요 관광 명소와 상업 지역이 위치해 있습니다.

2~6존: 주로 주거 지역과 일부 사무지역이 위치해 있으며, 런던 시내와 외곽을 연결합니다.

7~9존: 런던이 아닌 외곽 지역에 해당합니다.

오이스터 카드와 교통 존

오이스터 카드를 사용할 때 이 교통 존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이스터 카드 요금은 탑승한 교통수단과 이동한 거리(시작 존과 종료 존)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1존에서만 이동하는 경우 요금은 특정 금액으로 설정되지만, 만약 여러 개의 존을 걸치는 긴거리 여행을 한다면 그에 따라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하루 동안 여러 번 이용하면 일일 최대 요금 한도가 있는데, 이 한도는 가장 멀리 간 거리(가장 높은 번호의 존까지 이동 여부)에 기반하여 설정됩니다.

따라서 오이스터 카드를 사용할 때는 어느 곳으로 가려고 하는지, 어느 존으로 가려고 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탑승할 것인지 등을 고려하여 충전 금액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주요 활동 범위가 얼마나 넓게 퍼져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런던의 교통 존 지도를 참고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존에서 가장 많이 이동할 것인지, 그리고 그에 따라 얼마나 많이 이용을 할 것인지 미리 계획하여 이용하면 경제적인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오이스터 카드 기능 및 사용 방법

오이스터 카드는 NFC 기술을 사용하여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카드를 교통수단의 리더기에 접촉시켜 탑승하거나 하차할 때 요금이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런던 교통 관리국(TfL)에서는 ‘피크 시간’과 ‘오프-피크 시간’을 구분합니다. 피크 시간에는 요금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이동 거리와 관련하여 런던은 9개의 교통 존으로 나뉩니다. 이동하는 존의 개수에 따라 요금이 달라집니다.

버스와 트램의 경우 일률적인 금액을 부과하며, 지하철, DLR, 오버그라운드 등의 경우 이동하는 존과 시간대에 따른 차등 요금제가 적용됩니다.

적립 및 충전 : 오이스터 카드에는 일회성으로 사용하는 디데이 티켓과 재사용 가능한 페이 얍이 있습니다. 페이 얍은 충전 가능한 형태로, 역이나 버스 정류장 등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 역 내 자동 판매기: 런던 지하철 역이나 도시철도 역에 있는 자동 판매기를 이용해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이스터 카드를 리더기에 접촉시키면 화면에 잔액 정보가 표시됩니다.
  • 오이스터 온라인: “Oyster Online” 웹사이트에서 계정을 만들고 오이스터 카드를 등록하면,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잔액 및 여행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앱: TfL Oyster 앱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에서 쉽게 잔액과 여행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FL 앱스토어 다운로드<바로가기>, 구글 플레이<바로가기>

요금 산정 : 오이스터 카드로 요금을 지불할 경우 일반적으로 싱글 요금보다 저렴한 할인된 요금을 적용받게 됩니다. 시간대와 구역에 따라 요금이 다르며, 최대 일일 한도가 설정되어 추가 탑승은 무료로 이루어집니다.

지원되는 교통수단 : 오이스터 카드는 런던 지하철(Tube), 도시철도(Overground), 버스(Bus), 트램(Tramlink), 페리(River Bus) 등 다양한 교통수단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불 및 잔액 확인 : 여행 종료 후 남은 잔액은 환불 받을 수 있으며, 공식 웹사이트나 역 내의 자동 판매기에서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혜택과 연계: 오이스터 카드를 보유하면 몇몇 관광 명소, 상점, 레스토랑 등에서 할인 혜택을 받거나 특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할인된 요금 : 오이스터 카드를 사용하면 일반적인 요금보다 저렴한 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런던의 지하철, 도시철도, 버스, 트램 등 다양한 교통수단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1일 한도 : 위에서 한번 말했듯이 신기하게 오이스터 카드로 교통수단을 이용할 경우, 하루에 결제되는 최대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원하는 만큼 많은 여행을 할 수 있으며 모든 요금이 특정 금액에 도달하면 더 이상 청구되지 않습니다(요금은 자동으로 한도가 적용됩니다).

한도를 초과하면 추가 탑승은 무료로 이루어집니다!! 너무 신기한 정책입니다.

자동 충전 서비스: 오이스터 카드에 자동 충전 서비스를 등록하면 잔액이 일정 수준 아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여행 중 잔액 부족으로 인한 불편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오이스터 온라인 : “Oyster Online” 홈페이지에서 계정을 만들고 오이스터 카드를 등록하면,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잔액 및 여행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앱 : TfL Oyster 앱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에서 쉽게 잔액과 여행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파트너 상점 및 판매점에서도 오이스터 카드의 잔액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비접촉식 카드

그리고 비접촉식 카드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은행 카드에 비접촉 결제 기호가 표시되어 있으면 해당 카드를 사용하여 즉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영국 이외의 지역에서 발행된 많은 비접촉식 카드를 사용하여 여행 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외 거래 수수료가 적용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비자, 마스터카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이 해당됩니다. 또한 애플페이, 삼성페이, 구글페이 등 이용이 가능합니다. (삼성페이는 해외 결제가 안되니 확인을 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오이스터 카드 <바로가기>

여행가기전 챙겨야할 사항들<알아보기>

Leave a Comment